●법맥의 계승
불교 중에서도 선가(禪家)의 전통에서는 깨쳤는지를 검증하는 절차가 매우 중요시되며, 이 테스트를 "선문답"이라고 한다. 고도로 난해한 상황적 질문을 던지고 순간적인 대답을 살펴 공부의 정도를 가늠한다. 이 "선문답"을 통과해서 인정을 받아야 비로소 이를 가리켜 "법맥"이 계승되
‘대승’의 어원은 큰수레, 즉 많은 사람을 구제하여 태우는 큰 수레라는 뜻으로, 일체중생의 제도를 목표로 함.
이 새로운 불교운동은 그때까지 석가에게만 한정하던 보살이라는 개념을 넓혀 일체중생의 성불가능성을 인정함으로써 일체중생을 모두 보살로 보고, 자기만의 구제보다는 이타를 지향하
불교의 개조인 붓다(Sakyamuni Buddha)가 출현하였던 기원전 6세기 무렵의 갠지스 강 중류지방은 사회적으로 크게 변화하고 있었다. 당시 인도는 강대한 신흥왕국의 출현과 도시의 형성 등으로 급격한 정치 사회적 변화가 일어났고 이에 따라 종교 사상계 또한 매우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었다. 인도의 고대
1. 불교사상의 기원불교의 개조인 샤카무니 붓다(Sakyamuni Buddha)가 출현하였던 기원전 6세기 무렵의 갠지스 강 중류지방은 사회적으로 크게 변화하고 있었다. 당시 인도는 강대한 신흥왕국의 출현과 도시의 형성 등으로 급격한 정치 사회적 변화가 일어났고 이에 따라 종교 사상계 또한 매우 다양하게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이다. 이러한 문학의 성격으로 보아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왔던 불교사상이나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
불교로써의 신라 불교는 사상·정치·문화·외교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을 뿐만 아니라, 건축·공예 방면에도 찬란한 예술의 꽃을 피웠다.
신라사에 있어서 화랑도(花郞道) 또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특히 화랑도(花郞徒)는 삼국통일의 주역으로서 그 사상은 아직까지도 한국인의 의식 속에 뿌
불교로써의 신라 불교는 사상·정치·문화·외교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을 뿐만 아니라, 건축·공예 방면에도 찬란한 예술의 꽃을 피웠다.
신라사에 있어서 화랑도(花郞道) 또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특히 화랑도(花郞徒)는 삼국통일의 주역으로서 그 사상은 아직까지도 한국인의 의식 속에 뿌
부처님이라는 말은 붇다(Buddha) 곧 '깨달은 사람'을 뜻한다. 또, '석가족의 성자'라는 의미의 샤카무니(Sakyamuni)는 산스크리트어이고, 한역으로는 석가모니불이라고 하며, 석가 또는 석존, 불타, 붓다 등으로 약칭하기도 한다. 석가는 민족의 명칭이고 모니는 성자라는 의미로, 석가모니라 함은 석가족 출
사상에 배경을 두고, 강한 무사도 정신.
- 화랑도는 크게 나누어 3가지 사상으로 구성.
① 범국민적 운동, 자율적 운영, 국민의 인화단결요인
② 충성심, 애국심으로 희생정신발휘
③ 인간평등사상, 인간존중사상이 깃듦.
3) 불교사상
- 불교는 기원전 6세기경 인도의 고타마 붓다(깨달은 사람)에 가
불교사상에 대한 개념과 흐름 파악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동아시아 불교사상을 살펴본 후 한국의 불교사상을 전반적인 한국사의 흐름과 함께 알아보도록 한다.
Ⅱ. 불교와 국가관
1. 인도: 왕권계약설에서 왕권신수설로 변화된 왕자관
기원전 6세기 인도, 석가모니에 의해 시